[재산권의 구분] 소유적 재산권과 비소유적 재산권 비교
[재산권의 구분] 소유적 재산권과 비소유적 재산권 비교
재산권의 구분
소유적 재산권과 비소유적 재산권의 비교
재산권을 소유권과 관련된 권리를 바탕으로 분류할 때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답니다. 소유적 재산권은 재산권의 혜택을 즉시 소유주에게 넘겨준답니다. 반면 비소유적 재산권은 재산권의 혜택이 있다면 미래에 어느 시점 이후에 받을 수 있답니다. 다시 말하면, 비소유적 재산권은 부동산에 있어서 미래소유적 이권이랍니다.
일반적으로 비소유적 재산권은 어느 특별한 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소유적 재산권으로 바쮜지 않는답니다. 소유적 재산권이 비소유적 재산권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랍니다.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산권을 생각할 때는 보통 소유적 재산권을 생각한답니다. 그래서 당연히 채권자나 투자자들은 소유자가 소유한 부동산의 재산권의 성격에 많은 관심을 두고 투자나 융자를 하게 된답니다.
자유보유재산권과 임차권
소유권의 권한은 광범위하게 두 가지로 나뉘어진답니다. 자유보유재산권과 임차권이랍니다. 이들을 구별하는 방법은 기간의 투명성 및 확실성이랍니다. 자유보유재산권에서 재산권의 기간은 불확실하답니다. 즉 재산권이 언제 끝나는지에 대해서 정확한 날짜를 알 수가 없답니다. 반면 임차권은 재산권의 만료 날짜가 확실하답니다.
이러한 기술적 차이 외에, 자유보유재산권은 재산권의 소유주가 부동산의 소유주임을 나타내고, 임차권은 다른 소유주의 부동산을 일정기간 동안 점유하고 사용하는 것을 말한답니다.
http://cafe.naver.com/capesape/6167